말 못 할 냄새에 가렵고 통증까지 동반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좀의 형태와 치료제 성분들만 제대로 알아도 약국에서 파는 약으로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좀의 형태와 약국 약으로 치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좀의 형태와 치료 어려운 이유
무좀의 형태는 균과 증상으로 나뉩니다. 먼저 증상으로 나누면,
지간성 무좀 - 네 번째 발가락과 새끼발가락사이의 좁은 틈에 잘생기며 악취가 심한 무좀입니다.
각화형 무좀 - 발바닥에 거칠고 두꺼운 마른 무좀에 속하며 통증이 심한 무좀입니다.
수포형 무좀 - 발에 작은 수포들이 생기며 긁으면 터지는 특징이 있고 가렵고 통증이 심한 무좀입니다.
균의 형태로 나누면,
피부사상균과 캔디다균, 기타 진균등이 있으며 이중 피부사상균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하지만 직접 눈으로 어떤 균에 감염되어 걸렸는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치료 또한 쉽지 않습니다.
약국 약으로 치료하는 방법
약국에서 파는 약으로 무좀을 치료하려면 일단 종류부터 알아야 합니다. 먼저 피부사상균 제거 목적에 집중된 테르비나핀(대표적 라미실)과 피부사상균, 캔디다균, 기타 진균등 모두 적용할 수 있는 클리트리아졸(줄여서 아졸계열, 대표적 카네스텐)등이 있으며 먼저 가장 주된 원인이 되는 피부사상균을 제거하는 테르비나핀이 주요 성분인 약을 먼저 사용하고 호전이 없으면 아졸계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치료제는 각자 크림타입, 겔타입, 스프레이 타입이 있으며 특징이 다릅니다.
크림타입 - 보습력이 높으며 건조한 무좀에 좋습니다. 하지만 흡수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겔타입 - 침투속도가 빠르며 수분 함유가 높습니다. 하지만 보습력이 약합니다.
스프레이 타입 - 신발이나 양말에 수시로 뿌릴 수 있습니다.
특징에 잘 맞게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중요법
테르비나핀이 주원인이다 보니 사용하였는데 치료가 잘되지 않는다면 복합적으로 약을 사용하는 이중요법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테르비나핀 크림타입으로 바르고 아졸계열을 스프레이 타입으로 사용하시면 피부사상균과 캔디다균, 기타 진균 등을 한 번에 제거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각질이 두꺼워져 약물 침투가 어렵다면 살리실산, 우레아 성분이 들어간 스프레이 타입을 사용하시고 거기에 테르비나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크림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댓글